TULP INTERVIEW


도미니크 로피옹(Dominique Ropion)

고귀한 영혼의 향을 어루만지는 조향사 도미니크 로피옹을 만나다.
TULP INTERVIEW


도미니크 로피옹(Dominique Ropion)

고귀한 영혼의 향을 어루만지는 조향사 도미니크 로피옹을 만나다.

INTERVIEW WITH 도미니크 로피옹(Dominique Ropion)

20221028


인터뷰어 INTERVIEWER : Sooyean Lee 

번역 TRANSLATOR : Sooyean Lee 

검수 Proofreading : Jane Choi

인터뷰이 INTERVIEWEE : DOMINIQUE ROPION




안녕하세요 도미니크 로피옹씨, 먼저 만나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우선 독자분들께 당신을 설명하자면, 프레데릭 말의 조향사이자 (물론 다른 브랜드의 향수도 만드시지만), IFF에서 후배 조향사들을 가르치기도 하죠. 사실 단순히 가르친다기 보다는 당신의 노하우를 후배 조향사에게 알려주는 것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겠지만 후배들에게는 이 분야의 최고 전문가에게 배울 수 있는 엄청난 영광이기도 하고요.








1. 본인의 직업에 대하여 좀 더 이야기해줄 수 있나요?


Ropion : 조향사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말하는 건가요? 조향사는 향수를 만드는 사람이죠. 향수만들때 무엇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말하자면, 향료원액(최초의 향의 원액 원료) 그리고 합성향료를 사용합니다. 천연의 원료는 식물이나 나무, 꽃, 과일 등…향이있는 모든 것들로부터 추출된 원료를 말합니다. 하지만 향을 추출도 하지만 분리도 합니다. 두 가지가 중요하죠.

  


2. 당신의 인스타를 팔로우하고 있는데요. 스토리를 보면 동물을 사랑하시는 것 같은데, 특히 고양이 관련된 영상이 많이 올라오더라고요. 반려동물이 있나요? 있다면 동물에게서 나는 원초적인 향들에 영감을 받기도 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햇볕에 흠뻑젖은 고양이의 정수리 냄새라든지?


Ropion : 제 인스타그램에 별 게 없을텐데요? 하하. 

아! 동물 이야기를 하는 거라면 저는 고양이를 좋아합니다. 고양이를 기르진 않지만 좋아합니다. 특히 시골에서 자라는 고양이들이요. 

동물의 노트에 영감을 받기도 하는데, 일단 앞서 말했듯 동물의 노트도 향의 원료 중에 하나인데요. 후각의 집단을 나누자면 시트러스향, 꽃향, 나무향, 동물향 예를들어 동물의 향중 하나인 용연향은 아시아에서 많이 사용되기도 하고, 거기에서 오기도 하죠.

 


3. 슈퍼스티셔스(superstitious) 향수에 관한 인터뷰에서 Frederic MALLE은 당신을 건축가와 같은 방식으로 향을 만드는 조향사라고 표현했는데, 보통 건축가는 클라이언트가 대중이 아닌 개인인 경우가 많잖아요. 개인의 취향을 고려한 원재료를 기반으로 다른 향들을 조화롭게 쌓아 올린다는 의미로 이해했거든요. 그런 의미와도 관련이 있을까요?

 

Ropion : 네 맞습니다. 우리는 분석을 하기도 하고 다른 예술과 비교를 하기도 하니까요. 

건축가라고 말한 건 좋은 표현 같습니다.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밴드
구글 플러스
floating-button-img